2022.10.13 포스코인터내셔널, LX인터내셔널
[신한투자증권 최민우, 박광래] 종합상사

포스코인터내셔널 


​높은 유가로 인해 전사 실적의 핵심을 담당하는 미얀마가스전의 판매단가가 2023년 높은 수준을 기록하며 호실적을 이어나갈 전망이다. 2023년 1월 1일 포스코에너지와 합병하며 POSCO 그룹의 에너지 사업을 예정이다. 단기적으로 합병을 통해 연결된 LNG 밸류체인을 견고히 하는 데 힘쓸 전망이다. 중장기적으로 LNG터미널 확대, LNG운송선 및 벙커링 사업 등으로의 진출을 꾀할 예정이다. 수소혼소발전, 풍력발전, 암모니아(수소) 저장탱크 등 친환경 사업에 힘쓰며 에너지 전문기업으로 탈바꿈이 기대된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의 경우 7대 핵심 사업을 뒷받침하기 위해 포스코의 철강 해외마케팅 및 수출채널을 통합하였다. 농업-바이오 분야에서는 2021년 12월 싱가폴에 식량 지주회사를 설립하였다. 에너지 분야에서는 올해 8월 포스코에너지 흡수합병을 발표하며 그룹 LNG사업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LX인터내셔널 


2022년 러-우 전쟁으로 인한 유럽의 에너지 수급 차질이 심화되며 자원 가격은 큰 폭으로 상승했다. 이로 인해 석탄 트레이딩 및 광산 부문은 호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다가오는 동절기에도 유럽의 불안정한 에너지 수급 상황이 지속되며 석탄 가격은 견조한 흐름을 이어나갈 가능성이 높다. 연말 기대되는 7% 이상의 높은 배당수익률은 주가 하방을 막아주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올해 4분기중 포승그린파워(바이오매스 열병합 사업 영위)와 한국유리공업(유리 제조, 판매사업 영위) 인수가 마무리되며 2023년부터 영업이익 500억원 가량이 추가로 더해질 예정이다. 2025년 친환경 물류센터 운영을 시작하며 한층 레벨업된 실적 안정성을 보여줄 전망이다.


LX인터내셔널은 모회사 LX홀딩스가 LG그룹에서 2021년 5월 계열분리되며 기업 성장전략이 변화하였다. 2021년 3월 LX인터내셔널은 정기 주주총회에서 12년 만에 사업목적 추가를 위해 정관을 변경했다. 7개의 사업목적을 추가하며 이차전지, 헬스케어, 친환경 분야를 중심으로 신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을 밝혔다.

관련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