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아봐
모아봐
  • 커뮤니티
    • 전체
    • 클리앙
    • 82cook
    • 오유
    • 뽐뿌
    • etoland
    • 웃대
    • 개드립
    • 보배
    • 딴지
    • 엠팍
    • 루리웹
    • 가생이
  • SCRAP
  • 주식/부동산
  • 실적정보
  • 목표가 상향/하향 종목
  • 기업별 수주잔고
  • 종목 반등강도
  • 경제캘린더
  • 가격/정보
    • 국가통계포털
    • 원자재가격정보
    • 광물가격
    • 곡물가격동향
    • 국제곡물정보
    • 관광입국/출국자수
    • 제주관광통계
    • 폐지골판지가격
    • 제지산업월별수급
    • 열연가격
    • 조강생산량
    • 탱커운임지수
    • 건설경기지표
    • 유튜브순위
  • 환율차트
    • 달러인덱스
    • OITP지수
    • 유로/달러
    • 달러/엔화
    • 달러/위안
    • 달러/원
  • 상품시장
    • 금
    • 은
    • 구리
    • 원유(WTI)
    • 정제마진
    • DRAMexchange
    • 폴리실리콘
  • 시장위험지표
    • VIX지수(변동성지수)
    • 공포와탐욕지수
    • CDS프리미엄
    • 미국장단기금리차
    • 미국은행 예금잔액/대출잔액
    • 하이일드채권 수익률 스프레드
    • 미국10년 국채와 BAA채권 갭
    • GDP-Based Recession Indicator Index
  • 세계금리
    • 미국10년채권
    • 중국 채권 수익률곡선
    • 독일10년채권
    • 일본10년채권
    • 한국3년 채권수익률
    • 세계국채수익률
    • 국가별기준금리
    • 미국정크본드 ETF
  • 참고경제지표
    • BDI 지수(발틱운임지수)
    • OECD 경기선행지수
    • 국가별신용등급
    • 달러인덱스와 중국 외환보유고(금 제외)
  • 미국경제지표
    • M1통화
    • M2통화
    • 미국 인플레이션
    • 제조업 PMI
    • 기업이익
    • 산업생산 증가율
    • 가동률
    • 기업재고
    • 주택착공건수
    • 주택가격지수
    • 실업률
    • 생산자물가 상승률
    • 소비자물가 상승률
    • 10년물 기대 인플레이션과 소비자물가 상승률
    • 미국 원유 생산량
  • 중국경제지표
    • 중국M1통화
    • 중국M2통화
    • 중국 인플레이션
    • 중국 차이신PMI
    • 중국 제조업PMI
    • 중국 생산자가격
    • 중국 주택지수
    • 중국 GDP대비 정부부채
  • 한국경제지표
    • 한국M1통화
    • 한국 인플레이션
    • 한국 수출증가율
    • 한국 주택가격지수
    • 한국/미국 대형주지수 상대강도
    • 국가별수출
    • 한국 GDP대비 정부부채
    홈 커뮤니티 주식 실적정보 밸류체인 수주잔고 부동산

전체 반도체 반도체소재부품 반도체장비 차/전력반도체 후공정/기판 2차전지 2차전지소재 2차전지장비 폐배터리 자동차 자동차부품 디스플레이 전기전자 수소 신재생에너지 원자력 에너지/원자재 5G/통신 자율주행 AI/AR/VR 로봇 항공/우주/방위 UAM 철강 비철금속 화장품/유통 여행/카지노 음식료 의류신발 폐기물 플라스틱 미용/의료기기 조선/해운 인터넷/보안 게임 엔터/미디어 정유/화학 건설 기계/유틸 투자관련 경제/통계 기타

요즘 자율주행

자율주행차의 작동 원리와 부품 


- 인식: 센서, 정밀지도, V2X통신/ 판단: AI 기술, 딥러닝알고리즘/ 제어: ADAS, ITS 등구분.

- 각종센서(광학, 레이더, 라이다등), 자율조향/가감속장치, DCU, V2V통신, AI, 머신러닝등 신규기술 및 부품탑재 필요

- 추가되는 부품: 전기 동력 발생장치인 배터리, 구동모터, 감속기, 인버터, ICCU, VCMS가 탑재됨.

- H/W는반도체(AI칩, DCU)와 센서(카메라, 라이다, 레이더), S/W는 센서퓨전, AI, 3D맵, 보안, 통신(V2X, OTA)로 구성.


최근 Apple의 완전자율주행 목표 포기에 따라 자율주행 투자 심리 악화 


- Lv4~5 수준의 완전자율주행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10년 이상이 필요. 향후 10년 동안은 Lv2 + 부분 Lv3 탑재가 대중화될 것으로 예상. 

- 2045년에도 Lv2, 3의 자율주행 차량 비중이 85%에 달할 전망. 일반 승객차의 완전자율주행은 2040년에나 상용화 가능할 것으로 판단.

- 따라서 단기적으로 주가상 저점이 형성되어있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또는 부품 기업 투자를 추천. 

- 특히 ADAS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위주로 수혜. 

- 자율주행차에 신규로 탑재되는 부품을 제조하는 기업의 경우 원천기술을 보유하여 글로벌 고객사에게 납품할 수 있는지 경쟁력 여부가 투자 판단에 중요


단기모멘텀: 7월유럽 ADAS 채택 의무화, 8월 Tesla 로보택시 발표 기대감 


유럽시장의 ADAS 의무화와 DCAS 관련규정 기대감

• 2022년 7월 6일 발표한 새로운 자동차 일반 안전규정에 따라 2024년 7월부터 유럽내 모든 신차에 ADAS 장착을 의무화했음.

• UNECE의 새DCAS 관련규정은 24년 6월 채택 기대(2025년1월 발효). 라이다(LiDAR)센서 탑재 차량 확산 기대.

•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는 도로환경감지, 충돌경고등 운전자안전을 담당하는 부품

• DCAS(Driver Control Assistance Systems)는 ADAS에서 더나아가 자율주행처럼 주행할 수 있도록 운전자를 돕는 기능.


8월8일Tesla 로보택시 발표 기대감

• 로보택시 기대감 : CEO 일론머스크는 2024년 8월8일 FSD 시스템이적용된 로보택시‘사이버캡’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발표. 현재테슬라의 FSD 시스템은미국자동차공학회(SAE) 기준Lv4 자율주행기술에 해당.사이버캡에는 운전자가 필요없는 5단계 자율주행기술이 적용될 것으로 전망.

• 중국진출 기대감 : 4월 상하이에서 생산하는 모델Y와 모델3의 운전석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에 대해 중국당국의 승인 받음. 4월28일 중국자동차공업협회와 국가컴퓨터 네트워크응급기술처리협조센터의 ‘자동차데이터처리 4항안전요구검사상황통지’에서 적합판정을 받은것. 외국자본기업이 중국 당국의데이터 안전검사를 통과한것은 이례적. Baidu와 협업을 통해 FSD 시스템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



 



 









요즘 자율주행
[교보증권 남주신] 미국/중국으로 본 요즘 자율주행 [2024.05.21]




자율주행 칩, 모빌아이로부터 얻는 아이디어
[삼성증권 임은영] CES 2023: 소비자는 모르게 연결되어 가는 세상 [2023.01.11]




Tesla FSD 를 주목하는 이유
[삼성증권 임은영] CES 2023: 소비자는 모르게 연결되어 가는 세상 [2023.01.11]


주요 기업들의 자율주행 차량 및 로보택시 상용화 스케쥴
[DB금융투자 김평모] 자동차부품 : SW defines the price [2023.01.02]






SDV가 가져올 미래 / Mobility 혁신
[DB금융투자 김평모] 자동차부품 : SW defines the price [2023.01.02]




자동차 핵심 기술은 SW : SDV(Software Defined Vehicle)
[DB금융투자 김평모] 자동차부품 : SW defines the price [2023.01.02]

각 자동차OE 들 자율주행 및 차량용 SW 개발에 위해 투자 확대

GM 및 현대차 등 수 많은 기업들 차량용 SW 플랫폼 개발 중 


본격적인 EV 시대를 맞아 각 자동차 OE 들은 저마다 자동차용 SW 기술 확보를 위해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GM 은 차량용 플랫폼인 VIP 를 2023 년부터 출시되는 모든 차량에 적용할 계획이다 . 또한 SW통합 플랫폼인 Ultifi 2023 년에 출시할 계획이다. Ultifi 를 통해 GM 차량들은 Tesla 와 마찬가지로 OTA를 통해 모든 기능을 업데이트 가능하고 , 클라우드 기반의 다양한 차량용 어플리케이션을 사용 할 수 있게 된다. Stellantis 는 2025년까지 차량 전동화 및 SW 개발에 300억 유로를 투자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2024 년 AI 기 반 SW 플랫폼 3 종을 출시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자체 차량용 운영체제인 ccOS 를 개발하고, 2023 년부터 현대차 그룹의 모든 차량에 nVIDIA Drive가 적용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기본 탑재할 계획이다. 그 외에도 수 많은 기업들은 독자적인 노선을 통하거나 , Google 등 IT기업들과 협력해 자율주행 및 차량용 SW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각 자동차OE 들 자율주행 및 차량용 SW 개발에 위해 투자 확대
[DB금융투자 김평모] 자동차부품 : SW defines the price [2023.01.02]

주요 V2X 기업

​- 차량과 사물간 전달 기술 자동차가 주변의 많은 사물들과 서로 소통하여 주변 환경에 따라 자신의 상태를 변경하면서 운행하기 위한 통신 방법

:: 지도나 센서로 확보할 수 없는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센서가 불안정할 경우 시스템 안전 기여

:: 전체적인 교통 상황과 기상 변화를 미리 파악하여 운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감소

:: 다양한 사물을 고려한 최적의 경로로 불필요한 이동을 줄임으로써 에너지 절약에 기여


① V2I, 자동차-인프라 : 자동차와 도로 인프라 간에 정보를 주고 받는 기술 - 기지국을 곳곳에 설치하여 주행 정보를 수집하고 사고 정보 등을 자동차에 제공

② V2V, 자동차-자동차 : 자동차 사이에 정보를 주고 받는 기술 - 자동차간 정보를 교환하여 서로의 AI 와 운전자에게 충돌 가능성 등을 경고

③ V2P, 자동차-보행자 : 자동차와 보행자 간에 정보를 주고 받는 기술 - 보행자가 음악을 듣는지 통화 중인지 등의 정보를 자동차에 전달 보행자에게 는 자동차의 접근 사실을 제공

④ V2N, 자동차-네트워크 : 자동차와 네트워크 간에 정보를 주고 받는 기술 - 자동차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교통 정보를 확인하고 교통상황에 맞춰서 운행하도록 도움

⑤ V2D, 자동차-장치 : 자동차와 자동차에 연결될 수 있는 전자장치간 정보 교환 기술 - 스마트폰 앱을 통해 자동차 정보 확인 원격으로 시동을 켜거나 자동차 열쇠 없이 운행할 수 있는 기능을 할 수 있는 기술.

⑥ V2G, 자동차-그리드 : 전기자동차와 전력망을 연결해주는 기술 - 휴대용 배터리처럼 전기자동차를 전기 저장 수단으로 활용 (ESS 와 유사) 전기 사용이 적은 심야시간에 전기를 충전했다가 피크 시간에 전기를 판매해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술

​

​





주요 V2X 기업
[대신증권 김영일, 박세라] 자율주행 비즈니스 [2022.11.24]

주요 라이다(LIDAR) 기업

- 라이다는 3대 센서 중 하나로 레이더와 카메라에서 감지되는 것보다 더 많은 정보 제공

:: 광범위한 환경과 다양한 조명에서 자동차 신호등 보행자 등을 입체적으로 정밀하게 촬영

- 라이다 시장 규모는 2026 년까지 67 억 달러에 이를 전망 (Fortune Business Insight)

- 라이다 기업들은 독자 생존보다는 자동차 제조기업과 협력

:: 라이다 생산 개발하는 기업들의 국가 분포는 미국이 가장 많고 중국 이스라엘이 뒤를 따름

:: 점유율 Valeo 28%, Robosense 10%, Ceptop 7%, Innoviz 4% (By Yole 2021)

- 2020년 다수 라이다 기업 IPO 성공 Luminar(LAZR), Innoviz (INVZ), Velodyne (VLOR), Ouster(OUST), Aeva (AEVA), Cepton (CPTN)

:: 현재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은 카메라 레이더를 중심으로 구현되고 있으나 레벨 3 에서는 라이다가 필요 라이다가 본격적으로 부상하는 시기는 레벨 4 가 가시화되는 시점





주요 라이다(LIDAR) 기업
[대신증권 김영일, 박세라] 자율주행 비즈니스 [2022.11.24]

자율주행 레벨별 센서 수 / 주요 센서 비교

① 디지털 카메라

- 실시간 데이터 흐름을 통해서 차량 외부의 시각 정보를 포착

- 이미지를 빠른 속도로 처리할 수 있으나 먼지 등 이물질이 방해가 될 수 있음

​

② 레이더(Radar)

- 전자파 반사를 통해 주변 사물의 존재 확인 센서 3대로 전방 180도 시야 확보

- 장거리 측정 가능하나 작은 물체를 식별하기 어렵고 정밀한 이미지를 제공하지 못함

​

③ 라이다(Lidar)

- 전자파 대신 빛의 반사를 통해 물체의 형상 을 추측

- 작은 물체 감지 가능하며 고해상도의 3D 이미지 제작 가능

​

④ 소나 (Sonar)

- 레이더와 마찬가지로 파동을 방출하고 반향을 추적하나 전자파가 아닌 음파를 사용

- 작은 물체도 높은 해상도로 확인할 수 있으나 가까운 범위 내에서만 추적 가능 or Ultrasonic





자율주행 레벨별 센서 수 / 주요 센서 비교
[대신증권 김영일, 박세라] 자율주행 비즈니스 [2022.11.24]

글로벌 자율주행 시장 전망 / 자율주행 주요부품시장 규모 전망

2025년 자율주행 관련 부품 시장 규모 1,645 억 달러 전망

​

- ( Electronic control unit) 자동차 엔진 자동변속기 ABS 브레이크 시스템 등의 상태를 제어하는 전자제어 장치 자율주행 단계가 높아질수록 수요가 가장 큰 부품

- 차량용 반도체 2022년 423억 달러 이후 본격 성장하여 2025년 606억 달러 달할 전망

- 자동차용 카메라 2020 년 68 억 달러에서 2025 년 111 억 달러로 성장

- 라이다 2019년 10억 달러에서 2025 년 264억 달러로 성장

​

[로보택시] : 자율주행차 관련 기술 중 시장 규모가 가장 클 전망

- 로보택시 시장은 2020년 2025년 120% 성장 전망, 로보택시 수 역시 2021년 617대에서 2030년 144만대로 연평균 1,360% 성장 예상





글로벌 자율주행 시장 전망 / 자율주행 주요부품시장 규모 전망
[대신증권 김영일, 박세라] 자율주행 비즈니스 [2022.11.24]


융합형 방식으로 발전하는 자율주행
[대신증권 김영일, 박세라] 자율주행 비즈니스 [2022.11.24]




자율주행 핵심기술 / 자율주행차 핵심기술 요소
[대신증권 김영일, 박세라] 자율주행 비즈니스 [2022.11.23]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향상된 운전자 보조 시스템
[대신증권 김영일, 박세라] 자율주행 비즈니스 [2022.11.23]
    • 1
    • 2
    • 3
    • 4
    • >

‹ › ×
    webnuri7@gmail.com Moabbs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