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아봐
모아봐
홈
커뮤니티
주식
실적정보
밸류체인
수주잔고
부동산
전체
독일병정
수미숨
오윤섭
신사람
박민수
유나바머
서울휘
달천
빠숑
새벽하늘
송사무장
재건축재개발
재텍큰타이거
매운맛제니
호향기
기드래곤
까르
중도
투행
숙주나물
옥동자
네이마리
엉금엉금
꿈부
꿈이슬
연금 지식 모음
절세 계좌에서 미국 인덱스 ETF를 모아나갈 때 지루함을 이겨내는 세 가지 팁! @ 연금저축펀드, 개인형IR…
연금 계좌나 ISA의 특징 중 하나는 납입 한도에 제한이 있다는 점입니다. 연금 계좌의 종류에는 연금저축펀드와 개인형IRP가 있는데 연간 납입 한도가 최대 1,800만원이고, ISA는 연간 2천만원씩 납입 한도가 생기지만 최대 1억원이라는 원금이 납입 최대 한도라는 특징이 있어요. 다시 말하면, 돈이 아무리 많은 사람이라도 연간 납입 한도로 인해 넣을 수 …
6일전
수미숨
즐거운 일상!
내 삶의 무게이자 원동력
저의 삶은 성인이 된 이후부터 참 치열하고 열정적이며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인생을 열심히 살아가는 이유는 저마다 다를 수 있고, 수시로 이유가 바뀌지만 이제는 제가 열심히 살아가는 이유는 명확해 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좀 더 행복할 수 있도록, 안정적으로 자기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고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기 위한 삶을 살아갈…
9일전
수미숨
금 모으기
한국조폐공사 광복 80주년 기념 골드바 8.15g @ 구매 및 수령 완료
한국조폐공사에서 8월 15일 광복절을 맞이하여 출시한 광복 80주년 기념 골드바 한정판을 구매했습니다. 1945년 8월 15일의 의미를 담아 19.45g과 8.15g으로 중량을 맞춰 출시한 광복 80주년 한정판 골드바! 마음 같아선 각각 하나씩 사고 싶지만 조폐공사 골드바는 종로표 골드바에 비해 훨씬 비쌉니다. 싸게 사서 모으는 거 자체가 중요하신 분들이라…
2025.08.05
수미숨
재테크 이야기
이미 발 빠른 부모님들은 미성년자 자녀들의 <연금저축펀드> 계좌를 굴려주고 있다는 사실!!
얼마 전 이런 뉴스 기사를 봤습니다. 연금저축의 20세 미만 가입자가 66%나 급증했다는 기사를요. 연금저축계좌의 경우 신탁과 보험, 펀드로 나뉘는데 신탁은 현재 신규 가입이 불가능하고, 보험과 펀드는 가입이 가능합니다. 연금저축의 적립금은 24년 말 기준 178조 6,000억원으로 23년 말에 비해 10조 8천억 원(6.4%)나 늘어났다더군요. 특히 ET…
2025.08.04
수미숨
즐거운 일상!
오전 러닝 @ 여의도 한강버스 선착장과 유람선터미널 그리고 제2세종문화회관
주말 오전 아침이면 종종 지인과 러닝을 하곤 합니다. 워낙 늦게 자는 올빼미형 인간이라 약속을 안 잡으면 아침에 혼자는 못 일어나기에 주말이면 러닝 뛸 약속을 만들곤 하죠. (주말 아침에 마포대교 인근으로 러닝하실 분 댓글 남겨주심 함께 뛰시죠 ㅋㅋㅋ!!) 오늘의 코스는 원효대교를 건너 여의도를 지나 마포대교로 돌아오는 ㅁ자 코스입니다. 예상 키로수는 6키…
2025.08.03
수미숨
즐거운 일상!
현대식품관 수박 컷팅 서비스, 눈치 게임 성공!!
주말 아침, 자몽이는 예쁜 옷이랑 머리밴드를 하고 나갈 준비를 합니다. 오전에 친구 분양권 명의변경 관련하여 부동산에 함께 들려 업무처리 하고 점심 먹으러 나가려구요! 자몽이 많이 컸죠!?ㅋㅋ 더운 여름, 아빠의 최애 막국수집으로 출동~~ 밥 먹는 동안 자몽이는 얌전히 기다려줍니다. 같은 배에서 나왔는데 수박이랑 어쩜 이리 다른지^^;; 점심 먹고 카페에 …
2025.08.02
수미숨
연금자산 운용 일기
2025년 7월 연금자산 결산 @ 하는 것도 없이 돈을 많이 버는 것 같은 기분
올해 상반기 연금자산 보고서를 쓴 게 얼마 전 같은데 벌써 7월도 다 지났습니다. 특별히 쓸 얘기가 있는 건 아니지만 과정은 소중한 것이기에 위대한 미래가 예정된 저의 연금 자산의 발자취를 또 하나 남겨봅니다. 올해까지 납입한 연금 계좌 자기부담금은 ⓐ개인형IRP에 300만원, ⓑ연금저축펀드에 300만원입니다. 이번 달에 연금저축펀드에 추가로 담아두고 싶은…
2025.08.01
수미숨
즐거운 일상!
조감도대로 지은 '마포 뉴매드'의 점등식 @ 상가엔 어떤 테넌트가 유치될까?
저녁을 먹고 동네를 돌아다니다 마포역 바로 맞닿은 곳에 오랜 기간 공사를 하던 현장이 점등식을 하는 걸 보았습니다. 이름하여 하이엔드 오피스텔인 "마포 뉴매드" 점등식을 통해 전기 시설 등을 점검하는 모습입니다. 오피스텔엔 이제 곧 입주를 하겠네요. 그땐 오피스텔로 분양하는 게 사업성이 좋았겠지만 지금 시점엔 이걸 호텔로 지었으면 더 낫지 않았을까 생각이 …
2025.07.31
수미숨
투자 관련 생각
국내 상장 ETF가 1,000개가 넘었지만 결국 순정이 최고라는 생각 @ 나스닥100 ETF 장기간 꾸준히 …
지난 주 뉴스를 보다 국내 상장 ETF의 갯수가 1,000개가 넘었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블로그를 하다보니 여러 운용사들이 제가 요청하지 않았음에도 신규 상장 ETF의 정보를 메일로 보내주길래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봤는데 참 신기한 ETF들이 많이 나오더라고요. 아무래도 시대의 흐름이 공모펀드에서 ETF로 넘어갈 수밖에 없기도 하고 ETF 시장이 커지긴 …
2025.07.29
수미숨
부동산 생각 정리
6.27 대출 규제 이후 마포구 실거래가 내역 정리 @ 19억과 24억 기준_25년 7월
6.27 대출 규제 이후 확실히 매매는 큰 폭으로 감소한 걸 느낄 수 있습니다. 마포구만 해당되는 사항이 아니라 서울 한강밸트 전역이 비슷하지만 거래가 되는 곳들은 조정따윈 없이 계속 신고가 근사치 가격으로 거래가 되고 있더라고요. 특히 엘리트레파가 모여있는 송파구 잠실의 상승세는 꺽이지 않고 있습니다. 엘스 59타입이 30억 거래된거만 봐도 ㅎㄷㄷ하죠?ㅎ…
2025.07.25
수미숨
금 모으기
1분기 이후 크게 변동이 없는 금값@ GBK 골드바 5돈 구매
올해 1분기부터 금값이 급등하면서 금에 대한 공부를 시작했고, 올해부터 매년 꾸준히 실물 골드바를 모아가기로 했습니다. 주담대 원리금도 내야하고 연금, ISA, 미국주식, 한국주식, 비트코인 등 여러 자산과 계좌를 모두 활용하고 있기에 어느 하나의 영역에 집중해서 돈을 쓸 수 없다 보니 각각의 자산들의 비중을 정하고 비중대로 꾸준히 사서 모으고 있지요. 골…
2025.07.19
수미숨
투자 관련 생각
다시 슬금슬금 오르는 원달러 환율 @ 총알을 비축하며 준비해 두기
나스닥과 S&P500은 신고가를 뚫고 연일 오르는 중이고, 국내 주식 또한 기간 대비 큰 폭의 상승을 기록했고, 비트코인 역시 ATH를 최고가를 넘어서며 오르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조급한 마음을 접어두고, 다시 찾아올 기회를 준비해야 합니다. 나스닥을 오래 보다 보니 꼭 1년에 한두 번은 크게 빠지는 패턴이 반복되기에 오르는 말에 뛰어들기보단 이미 보…
2025.07.16
수미숨
부동산 생각 정리
부동산 취득세와 보유세를 보며 드는 생각들 @ 대학 동기의 잔금을 치르며!
주식과 다르게 부동산은 매수 과정에서 취득세를 내고, 보유 과정에서 보유세(재산세 및 종합부동산세)를 내며 양도 시 양도소득세를 냅니다. 취득세의 경우 금액과 보유 주택 수에 따라 다르지만 서울 평균 집값을 생각하면 보통 지방세 포함 3.3%를 낸다고 보면 됩니다. 10억이면 3,300만원, 15억이면 4,950만원, 20억이면 6,600만원. 25억이면 …
2025.07.15
수미숨
수박과 자몽(육아)
자몽이 60일 홈스냅 @ 둘째 안 낳았음 어쩔 뻔 했을까?
5월의 태어난 우리 둘째, 자몽이. 둘째는 원래 그런거라며 얼렁뚱땅 넘어가려는 아빠 둘째의 삶을 십분 이해하는 둘째인 엄마 그렇게 항상 저희 가족을 찍어주는 제 베프 사진작가 친구가 집에서 홈 스냅을 찍어주었답니다. 둘째, 낳으세요!! 꼭 낳으세요!!ㅋㅋㅋㅋ 뿅~
2025.07.14
수미숨
내집마련 도와주기
[2년 전 오늘] 지켜보던 매물이 거래가 되어 아쉬웠지만 매수자가 내 구독자분이셨다니!!
딱 2년이 지난 지금 시점에서 보니 50%가 넘게 올랐구나. 곧 입주하시면 동네 주민으로 자주 만나게 될 듯
2025.07.13
수미숨
수박과 자몽(육아)
두 아이 아빠의 주말 일상 @ 의젓하게 많이 성장한 수박이, 쑥쑥 자라는 자몽이
출근을 하지 않는 주말이라고 늦잠을 자거나 편히 자기 시간을 가질 수 없는 두 아이의 아빠 ㅋㅋㅋㅋㅋ 하지만 하루를 마감하고 아이들이 곤히 잠들어 있는 저녁이 되면 무척 보람찬 하루를 보냈다는 뿌듯함이 가득찹니다. 오빠답게 벌써부터 의젓해진 수박이 자몽이가 집에 오고 혼란스러웠던 한 달을 보낸 후 수박이는 이내 심신의 안정을 찾고 말도 잘 듣고 감정 조절…
2025.07.12
수미숨
부동산 생각 정리
당분간 주거 이전의 자유는 추구할 수 없을 것 같은 이유 @ 대출 규제의 후폭풍 주저리주저리.
2019년에 시행됐던 1216 규제에 이어 2025년 627 규제. 규제가 나온 이후 점점 더 디테일한 부분에 대한 대출 가능 여부가 하나씩 나오는데 금융기관에선 웬만하면 안 되는 쪽으로 보수적인 해석을 하는 눈치입니다. 19년 대출 규제와 비슷한 부분을 찾자면 대출 한도를 줄여버렸다는 거죠. 그나마 다행인 건 15억 초과 주택 대출 전면 금지 같은 기가 …
2025.07.09
수미숨
재테크 이야기
자몽이 증권사 CMA 및 연금저축펀드 계좌 개설 @ 부모급여와 아동수당으로 나스닥 ETF 사주기
건강검진으로 쉬는 날. 아침 일찍 건강검진받고 여의도 미래에셋증권을 방문하여 미성년자 자녀 보안카드를 발급받았습니다. 계좌 개설은 비대면으로 가능하지만 자녀 계좌에서 자금 이체를 위해선 보안카드를 발급받고, 공동인증서를 만들어서 로그인해야 이체가 되더라고요. 계좌 이체를 해야 했던 이유는 CMA 계좌에서 연금저축펀드로 자금을 이체하기 위함이었습니다. CMA…
2025.07.02
수미숨
부동산 생각 정리
627 대출 규제 세부 내용을 보니 명과 암이 보이는 대목들
6월 27일 금요일 발표 후 28일부터 바로 시행한 627 대출 규제 표면적으로 명확한 내용이야 워낙 빠르게 많은 분들이 내용을 소개해 주셨다면 디테일한 부분에 대한 내용들이 오늘 오후부터 나오기 시작함 위에 내용을 보면 6월 27일 이전에 이벤트가 있던 건들은 627 규제 적용 예외 대상으로 해주겠다는 것. 규제 적용 예외 케이스 * 전세 퇴거자금 대출 …
2025.06.30
수미숨
연금자산 운용 일기
연금 자산 점검 @ 자기가 정한 로드맵과 기준으로 묵묵히 유지하는 것
주식이란 오르고 내리고를 반복하는 특성이 있으며, 예측의 불확실성이 존재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월, 전 세계를 대상으로 관세 이슈를 통해 시장을 흔들어놓았지만 이내 시장은 다시 회복하며 전 고점을 뚫고 사상 최고치를 뚫고 새로운 숫자를 기록합니다. 이렇게 가성비 넘치는 투자가 없습니다. 조금 더 액티브하게 하고자 한다면 인덱스를 베이스로 2~3배 …
2025.06.27
수미숨
더보기